본문 바로가기
건강

화이자 vs 머크 치료제 비교 분석(결과, 부작용, 가격)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11. 7.

미국 제약사 머크 앤 컴퍼니(MSD)의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 '몰 누피 라비 르'가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사용 승인된 데 이어, 5일에는 미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알약 형태 항바이러스제가 입원·사망 확률을 89%까지 줄여준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MSD와 화이자의 치료제의 성능과 가격등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vs 머크

1) 임상 결과
임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팍스로비드'라는 이름이 붙은 화이자의 코로나19 치료제가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약

화이자는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코로나 확진자를 상대로 한 임상 시험 결과 증상 발현 사흘 내 치료제를 투여한 경우 입원·사망 확률이 89%, 증상이 나타난 지 닷새 안에 약을 복용할 경우 이 확률이 85%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MSD는 증상 발현 닷새 내에 코로나19 치료제 '몰 누피 라비 르'를 투여했을 때 입원이나 사망 확률이 약 50% 줄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 복용량
화이자와 MSD 치료제 둘 다 닷새간 투여해야 합니다. 화이자의 경우 아침과 저녁, 하루 두 차례 각각 세 알씩 투여해 닷새간 총 30알을 복용하게 됩니다.


MSD 치료제는 아침과 저녁, 하루 두 차례 각각 네 알씩 먹어 닷새 동안 모두 40알을 복용하게 됩니다.


3) 치료 방식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증식하는 데 필요한 효소를 억제하기 위한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 계열의 치료제입니다. 화이자는 이 치료제가 바이러스 복제에 필수적인 부분을 표적으로 삼기 때문에 병원체가 치료제에 내성을 가질 수 없게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리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와 함께 개발한 MSD의 '몰 누피 라비 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암호 오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MSD는 몰 누피 라비 르가 델타 변이를 포함한 모든 변이에 효과가 있다는 자체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4) 부작용

알약

화이자와 MSD 두 회사 모두 현재까지 자체 개발한 경구용 치료제에 대한 제한적인 자료만 공개했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두 회사 모두 안전성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화이자는 임상 시험에서 '팍스로비드'와 위약을 복용한 환자 모두 약 20% 정도의 이상 현상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중 심각한 부작용은 치료제를 투여받은 환자의 약 1.7%, 위약 투여 환자의 약 6.6%에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MSD는 '몰누피라비르'를 투여받은 환자의 12%, 위약 투여자의 11%가 치료제와 관련된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공개했습니다. 또 '몰 누피 라비 르'와 같은 계열의 약은 동물 실험에서 기형 유발과 연관성이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MSD는 그러나 자사 치료제를 인체에 사용된 것보다 더 오래 그리고 더 높은 용량을 사용해 수행한 유사한 실험에서는 기형이나 암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습니다.

5) 가격은?
화이자의 새 치료제 가격과 관련해 앨버트 불라 화이자 CEO는 고소득 국가들에 몰누피라비르와 비슷한 가격표를 붙일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MSD는 닷새 치료분에 700달러(약 83만원)의 가격으로 미국 정부와 몰 누피 라비 르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화이자도 해당 가격과 비슷하게 판매가가 책정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합성항원 백신이란?

 

SK바이오사이언스 합성항원 백신이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임상 1,2상에서 우수한 결과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이 이대로만 개발이 진행된다면 한

verylonglife.tistory.com

파라인플루엔자 증상과 원인(유행 분석)

 

파라인플루엔자 증상과 원인(유행 분석)

여름 감기로 불리는 파라인플루엔자 환자가 증가 추세입니다. 방역 당국은 파라인플루엔자 유행이 독감 유행의 전조 증상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38

verylonglife.tistory.com

대장내시경 용종 크기별 암 발생 확률(선종 암?)

 

대장내시경 용종 크기별 암 발생 확률(선종 암?)

대장내시경을 하고 나면 보통 용종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때 용종의 크기에 따라서 대장암의 여부가 많이 달라지기도 하고 의심을 해볼 수가 있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

verylonglife.tistory.com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