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내시경 용종 크기별 암 발생 확률(선종 암?)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11. 3.

대장내시경을 하고 나면 보통 용종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때 용종의 크기에 따라서 대장암의 여부가 많이 달라지기도 하고 의심을 해볼 수가 있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장내시경 후 제거되는 용종의 크기에 따른 대장암의 확률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보통 대장내시경과 동시에 진행되는 위내시경 용종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종

용종은 소화관이나 점막이 있는 모든 기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대장 용종(大腸 茸腫ㆍcolon polyp)은 대장 점막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해 마치 혹처럼 된 것을 가리킵니다.

용종

용종 모양은 납작하거나 동그랗거나 울퉁불퉁하게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대장 용종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체질이나 유전,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대장 용종은 악성과 양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악성 용종은 대장암 초기 단계이고, 양성 용종은 암세포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나중에 악성으로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종자들입니다.

이 양성 용종들 중에서도 악성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큰 양성 용종을 ‘선종(腺腫ㆍadenoma)’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전(前) 단계’인 선종은 전체 용종의 9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선종은 5~10년이 지나면 대부분 대장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주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제거해야 한다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합니다.

선종의 크기와 대장암

선종 크기가 클수록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종

크기가 1㎝ 이하인 선종은 암 가능성이 2.5% 이하 입니다.

1~2㎝ 선종은 10% 미만, 2㎝ 이상인 선종은 20~40%의 암 가능성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용종 절제술

때문에 선종 크기가 2㎝가 넘으면 암이 될 확률이 매우 높아 반드시 절제를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용종

위에도 용종이 생깁니다. 다만 대장보다는 비율이 적고 그 크기도 작은 편입니다.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 보통에는 그 크기가 2mm 정도로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1cm 이상의 크기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절제술을 시행하거나 내시경시에 손대지 않는 편이라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 쉽게 하는 법 2가지 꿀팁 공개

 

대장내시경 쿨프렙산 복용 쉽게 하는 법 2가지 꿀팁 공개

대장 내시경을 하면 장을 비우는 게 가장 큰 일이다. 내시경 전날 저녁부터 장청소 약을 복용하면서 힘겨운 싸움을 시작하는데 이번에 '쿨프렙산' 장정결제를 복용하면서 후기와 꿀팀을 한번 정

verylonglife.tistory.com

독감 백신 맞은 후기(지씨플루 4가 백신)

 

독감 백신 맞은 후기(지씨플루 4가 백신)

2021년 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독감 백신을 맞는 시즌이 도래하였다. 최근 필자도 독감 백신을 접종하였는데 종류는 녹십자의 지씨플루 쿼드리밸런트 프리필드시린지주(4가 백신)를 맞게 되었

verylonglife.tistory.com

심권호가 의심 받았던 간경화 증상과 합병증은?

 

심권호가 의심 받았던 간경화 증상과 합병증은?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한 '레슬링 전설' 심권호가 방송에 나와 눈에 띄게 핼쑥해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는 2019년 JTBC '뭉쳐야 찬다'에서 돌연 하차하면서 알코올 중독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게

verylonglife.tistory.com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