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암 원인과 초기증상 4가지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10. 10.

여성들에게는 흔한 암으로 불리는 자궁암은 매년 많은 여성들이 자궁암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4대 발생 암중에 하나로 꼽힐 만큼 발병률이 높기도 합니다.

다만 비교적 초기증상이 잘 나타나는 편이고, 완치율 또한 높은 암에 속하고 있어 치료가 어렵지 않은 것은 다행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궁암의 원인과 초기 증상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암 원인

자궁변화

자궁암은 가장 대표적 원인으로 호르몬과의 관련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의 경우 자궁암 외에 다른 여성암과도 관계가 있으며 여성 호르몬이 발생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발병 확률 또한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초경, 늦은 폐경, 출산의 경험이 없는 여성의 경우 자궁암 발생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력에 의한 발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족 중 자궁암 환자가 있었다면 꾸준한 병원 정기점검을 통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궁암 초기증상

1) 부종 및 복부 통증
많은 자궁암 환자들에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자궁암 초기 증상으로 부종, 복부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골반을 압박하는 힘이 강해지게 되어 다리가 붓기 시작하는 부종과 자궁과 가까운 골반 및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질 분비물 증가 및 악취
여성의 월경 기간과 관계없이 분비물이 증가하고 악취가 난다면 자궁암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궁암이 아니더라도 해당 증상은 자궁이나 질 건강에 적신호일 수 있으니 꼭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뇨장애 및 출혈
일상생활에서 소변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거나 혈뇨를 본다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심한 경우 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월경 시 생리량의 급격한 증가와 비정상적 출혈 역시 전문 검사가 필요하니 병원 내원을 권장합니다.

4) 체중감소
암세포가 생기면 우리 몸은 '사이토카인'이라는 지방 분해 효과 물질 생성을 통해 암세포 사멸을 유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 분해 양이 많아지므로 체중이 점차 감소할 수 있습니다. 만일 올바른 식습관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체중이 줄어든다면 자궁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 발병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