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검사 방법 및 자가진단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9. 16.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암중에 하나인 유방암에 관련해서 어떠한 검사 방법이 있는지 그리고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검사 종류

유방암 검사는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자기 공명 영상(MRI), 전산화 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영상유도하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1) 유방촬영술
유방암 검진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유방암 검사의 필수 검사로 유방을 두개의 판으로 눌러 편 상태에서 일정한 두께가 되도록 한 후 엑스선을 이용하여 촬영하게 됩니다.

2) 유방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이나 유방 진찰에서 발견된 병변을 정밀 검사하는데 이용되며, 유방 촬영에서 고밀도(치밀) 유방으로 확인된 경우 보조적인 검사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초음파 기계를 통해 영상으로 종양의 모양을 관찰하고, 필요할 경우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자기공명영상(MRI)
다른 검사에 비해 비용은 비싸지만 방사선 노출이 없고 양쪽 유방을 선명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전산화 단층촬영(CT)
유방암이 확진된 후 병기 결정, 치료 효과 판정,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5)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유방암의 발견, 림프절 전이의 유무 및 전이의 범위, 뼈나 간 등 기타 장기로의 전이를 확인할 때에 사용됩니다.

6) 영상 유도하 조직검사
유방의 종괴가 있을 때 암세포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세침흡인 세포검사, 침생검, 맘모톰 생검 등으로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주의사항]
임신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검사가 필요할 때 납치마, 납가운으로 태아에게 노출되는 방사선을 최소화하고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이나 수유 중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이지만, 임신이나 수유로 인한 유방의 변화로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유방암 자가진단

여성은 유방 자가검진을 통해 유방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70% 이상이 자가검진을 통해 암을 발견한다고 합니다.

유방 자가검진은 생리가 끝나고 1주일 후 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시행해야 합니다. 자궁을 제거하였거나 폐경이 된 여성의 경우 매월 일정한 날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자가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거울 앞에서 유방 상태를 관찰합니다.
2. 앉거나 서서 유방을 만져보고, 마지막으로 누워서 만져보아야 합니다.
3. 유방의 크기와 대칭성, 덩어리가 있는지, 함몰된 곳이 있는지, 피부색은 괜찮은지, 부종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4. 유두(젖꼭지)의 크기와 모양, 방향, 분비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척수성근위축증, 졸겐스마 건강 보험료 적용 된다면 가격은?

 

척수성근위축증, 졸겐스마 건강 보험료 적용 된다면 가격은?

척수성근위축증은 태생기의 고사(apoptosis, programmed cell death) 과정이 비정상적으로 진행되어 척수 전각 운동신경세포의 변성을 보이는 질환으로서 이 과정은 태생기에 시작되어 영아기 및 소아기

verylonglife.tistory.com

갑상선 암 자가 진단 부위별 5가지

 

갑상선 암 자가 진단 부위별 5가지

갑상선에 걸렸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갑상선은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위, 간, 쓸개와 마찬가지로 기관의 이름입니다. 이 기관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이름은 갑상선 호르몬이며,

verylonglife.tistory.com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