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장 비대증 증상과 원인 치료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6. 14.

심심장비대증이란?

심장 비대증 엑스레이

심장 비대란, 심장이 커진 상태를 의미하며, 가슴 후전 X-ray(일반적인 가슴 X-ray사진)에서 흉곽 음영의 내부 길이에 비하여 심장 음영의 길이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경우로 정의한다.

심장비대증 원인

심장 비대는 심장 내부 공간이 확장되어 나타날 수도 있고, 심실 비대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두 가지 가능성 이외에도 실제는 정상이지만, 노인에게서는 가슴 X-ray상 심장 비대가 있다고 판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가슴 X-ray 판독에서 심장 비대로 보고되면, 치료가 필요한 심장 질환이 아닌지 배제하기 위하여 반드시 심장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심장 내강의 확장에 의한 경우: 좌심실이나 우심실, 또는 좌심방이나 우심방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커지게 되면 심장 비대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질병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좌심실의 확장: 승모판막 폐쇄부전증,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 고혈압, 확장성 심근병증, 허혈성 심장 질환, 심실 중격 결손증 등
2) 우심실의 확장: 삼첨판막 폐쇄부전증, 폐동맥판막 폐쇄부전증, 폐동맥 고혈압, 확장성 심근병증, 우심실 심근경색, 우심실을 침범하는 심근병증, 심방중격 결손증 등
3) 좌심방이나 우심방의 확장: 좌심실이나 우심실의 확장을 가져오는 많은 질환들 이외에도 심방 세동이 흔한 질환이다.

심실 비대에 의한 경우
1) 좌심실 비대: 고혈압,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 비후성 심근증, 침윤성 심근증(심장 아밀로이도증)등, 병적인 상황은 아니나 운동 선수에게서 나타날 수도 있음.
2) 우심실 비대: 폐동맥 고혈압, 폐동맥판막 폐쇄부전증, 침윤성 심근증(심장 아밀로이도증) 등

3. 기타심낭 질환, 특히 심낭에 물이 고인 경우

심장비대증 증상

심장비대증 초음파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일 때 정기검진 등에서 가슴 X-ray 상의 이상소견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초기증세로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가장 흔한 증상은 운동할 때 숨이 차는 것(호흡곤란)이다.

질병이 진행할수록 그 질병이 가지는 특성과 관련한 증상들이 발현하는데,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등)이 있을 경우에는 흉통이 함께 발현될 수 있다.

우심실 확장이 있을 경우 하지 부종, 소화불량,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정맥과 연관이 있을 경우 실신이나 급사로 발현하기도 한다.

치료

정상과 비대증 심장 비교

대부분의 경우 이뇨제를 사용하여 증상에 대한 조절을 시도하지만, 그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법에 다소 차이가 있다. 심부전 증상이 동반될 경우 이뇨제 이외에,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나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알도스테론 차단제, 베타 차단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기도 한다.

고혈압이 주된 원인일 경우에는 고혈압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심장 비대에 대한 치료가 된다. 심낭에 물이 고여 있다면 직접 심낭을 천자하여 진단 및 치료를 하기도 한다.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