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후통, 목감기와 코로나의 차이점은?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5. 20.


인후통이란?

인후통

환절기로 인하여 목감기 혹은 콧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목감기는 목이 붓거나 침 삼키기 힘들 때 흔히 목감기로 통칭하며 정확한 병명은 인후염이다. 인후는 목구멍을 뜻하며 인후통이란 목구멍의 통증. 즉 침 이 나 음식을 삼킬 때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한다.

인후염의 인후통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다. 목감기(인후통) 증상은 급격한 기온 변화, 감기, 세균 감염, 바이러스 등에 의해 생기는 (급성 인후염)과 흡연 및 음주, 장기간 무리한 성대 사용으로 발생하는 (만성 인후염)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인 인후염이나 인후통 증상은 코로나로 인한 인후통 증상과 차이가 없을 만큼 매우 유사한 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 감염자마다의 증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무증상부터 다양한 호흡기 증상을 동반해 전문 의료진조차 구별하기 어렵다고 한다.

코로나 감염증의 대표적인 특징인 발열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목 통증이나 위화감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목감기와 코로나의 차이는?

목감기

통상적인 목감기 증상
목이 간지럽기 시작한 뒤 콧물이 흐르고 기침이 난다.

코로나 증상
대체로 코로나의 주요 증상이자 특징인 발열 (37.5도 이상) 증세를 시작으로 인후통, 기침, 두통, 결막염, 근육통, 피로 감,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시적으로 발현하며 이러한 코로나 인후통 등의 증상은 2주 이상 지속된다.


또 발열과 함께 소화불량,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코로나 감염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목감기와는 다른 코로나 증상만의 특징은?

일반적인 목감기와 다른 증상으로는 목이 아픔과 동시에 후각, 미각 기능의 상실이 있으며 심해질 경우 호흡곤란 증상도 있다고 한다.


목감기 빨리 회복하는 법

수분 섭취

목감기를 빨리 회복하기 위해서는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과 함께 물을 자주 마시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면 호흡기내에 열을 내려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