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치료와 예방

by 책임건강연구원 2023. 2. 26.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 증후군(CTS)이라고 부릅니다. 손과 손목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저림, 따끔거림, 통증. 팔뚝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정중신경이 손목에서 눌리거나 눌리면서 발생합니다.

 

이 번시간에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

CTS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 검지 및 중지의 저림 또는 따끔거림.

2. 손, 손목 또는 전완의 통증 또는 불편함.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잡거나 잡기가 어렵습니다.

3. 눈에 보이는 붓기가 없어도 손가락이 붓거나 뻣뻣한 느낌

 

이러한 증상은 밤에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손과 손목을 흔들거나 움직이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낮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일상 업무 수행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치료

CTS의 치료는 다음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상태의 증상 및 근본적인 원인. 일부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및 활동 수정: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고 손과 손목을 쉬게 하기 위해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부목 착용: 밤이나 반복적인 손목 움직임이 필요한 활동 중에 부목을 착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통증 이부프로펜과 같은 완화제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손목에 주사하면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수술: 심한 경우에는 정중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수술은 신경을 누르고 있는 인대를 절단하는 수근관 이완술이라고 합니다.

 

수근관 증후군 예방

CTS를 예방하려면 상태에 기여하는 위험 요소를 줄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몇 가지 예방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좋은 자세 유지: 중립적인 손목 위치를 유지하고 과도한 굴곡 또는 확장을 피하면 CTS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및 근력 강화 운동: 손과 손목의 근육을 규칙적으로 스트레칭 및 강화하면 CTS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주 휴식하기: 자주 쉬기 반복적인 동작이 필요한 활동 중에 손과 손목을 쉬게 하면 CTS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인체공학적 도구 사용: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인체공학적 도구를 사용하면 CTS 발병 위험을 줄입니다.

 

결론적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상당한 불편함과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증상, 치료 옵션 및 예방 요령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고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CTS 증상이 나타나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