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성 소변 볼 때 통증 이유 3가지

by 책임건강연구원 2022. 10. 26.

남성이 소변볼때 요도가 아픈 3가지 경우를 정리해 보았다.

소변볼 때 요도가 아픈 이유

1) 전립선비대증  
남성의 경우 배뇨통을 느낀다면 전립선비대증일 가능성이 크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커져 소변으로 배출하는 요도를 압박하는 질환이다. 자다가도 소변을 보기 위해 깰 정도로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 대부분 나이가 들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분비가 감소해 발병한다. 전립선비대증이 심하면 약물이나 수술로 치료한다.

2) 신장결석
신장결석도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한 질환으로, 몸 안에 칼슘 등 미네랄이 많이 쌓이면 결정을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석이 요관을 따라 이동하면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일으키거나, 소변 줄기가 배출되는 것을 막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보통 자연적으로 배출되지만, 크기가 클 때는 병원에서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비임균성 요도염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을 제외한 다른 균에 의해 생긴 요도염을 의미하며, 가장 흔한 성병 중 하나이다.

이는 클라미디아, 유레아 플라스마, 마이코 플라스마,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디프테리아, 폐렴구균, 결핵균 등 여러 세균에 의한 감염과 트리코모나스 같은 기생충, 칸디다와 같은 곰팡이, 물리 화학적 자극에 의한 요도염을 말한다.

비임균성 요도염의 감염 경로에는 성관계(질, 항문, 구강 성교를 포함)를 통한 성적인 경로와 요로 감염, 세균성 전립선염, 요도 협착, 진성 포경(포피가 뒤로 젖혀지지 않는 상태), 요도 내 도관 삽입 등의 비성적인 경로가 있다.

배뇨 시 요도가 찌릿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분비물로 인해 요도구가 붙어 있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요도를 손으로 벌려보면 빨갛고 점액성인 요도 분비물이 생기기도 한다.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