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한방병원 종합건강검진 후기(일반 병원과 차이점은?)

by 책임건강연구원 2021. 9. 2.

대한민국 성인은 대부분 종합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있다. 덕분에 곳곳에 종합검진을 하는 병원들이 많이 생겼는데 한방병원도 이러한 종합 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방병원의 종합 검진은 일반 병원과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일러스트
사상체질

한방병원 검진 같은점

기본적으로 혈액검사와 내시경 검사 심박도 측정, 소변검사 및 혈압검사, 신체검사 등은 양방 병원에서 하는 건강검진과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우선 검진을 진행하는 한방병원의 경우에는 대부분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양방과 한방을 동시에 진행 허가를 받은 곳이기 때문에 일반 병원에서 받는 검진 항목도 대부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는 상태였다.

특히 대장내시경 같은 선택항목들도 모두 받을 수가 있었는데 처음에 한방병원에서도 내시경을 한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였지만 이 때는 내시경 전문의가 따로 상주하고 있어서 이러한 검진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밖에 검진 항목 들고 검진 기기를 활용해서 측정하는 항목들은 한방병원도 다 구비를 하고 있어서 일반 양방병원과 큰 차이 없이 검진을 받을 수 있었다.

대학병원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검진 차이점

양방과는 다르게 한의학 관련 검진을 추가로 진행을 해준다.

본인이 추가로 받았던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사상체질 검진이었으며 또 하나는 한의 검진이었다.

사상 체질 검진은 얼굴형과 체형, 음성 그리고 설문을 통해서 정확한 내 몸의 체질이 어떤 형인지 판단을 해준다.

두리뭉실하게만 알고 있던 내 체질이 태양인인지, 태음인인지 아니면 기타 다른 체질인지 정밀하게 한번 진단을 해주는 검진이었다.

두 번째로 한의 검진은 전문 한의사가 진맥 검사를 통해서 몸의 상태를 한의학적으로 분석을 해주는 검진이다.

맥박과 혀들의 상태 등을 한의사 혹은 기구를 이용하여 정확히 측정한 후에 몸 전체의 체온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두 개의 데이터를 종합하여서 나의 몸 상태를 알려주는 검진이었다.

이렇게 두 가지의 한의학적 검진이 추가되는 부분이 한방 병원 종합검진의 가장 큰 차이점이었다.

 

마치며

한방 병원의 검진은 아무래도 가격이 조금 저렴한 편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반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니 후발 주자인 한방병원 입장에서는 이러한 차별점을 두는 듯싶었다.

일반 병원과 같은 검진 항목들은 한방병원 검진 결과로도 큰 차이점을 느끼진 못했으며 한의학적 검진을 처음 받아 보았을 때 내 몸의 체질 등을 정확하게 한번 구분할 수 있었던 부분은 좋았던 것 같다.

결론은 한 번쯤은 한방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물론 규모가 크고 믿을 만한 검진 기관이라면 검진의 신뢰성도 올라갈 수 있으니 한번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대장내시경 천공 초기 증상은 어떠할까?

대장내시경을 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천공 관련 문제이다. 즉, 대장에 구멍이 생기면 어떻게 하냐의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특히 용종 제거 수술과 같은 절개 수술까지 겹

verylonglife.tistory.com

 

 

길랑 바레 증후군 증상과 치료, 완치율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길랑-바레 증후군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신경의 염증성 질환으로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의 축삭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라는 절연물질이 벗겨 저 발생하는 급성

verylonglife.tistory.com

반응형
11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