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전파 가능일은 언제까지일까?

by 책임건강연구원 2023. 7. 31.

코로나 확진 이후 전염력이 떨어지는 시기는 언제일까?

코로나가 끝나지 않고 토착병화 되고 있습니다. 마치 연례 독감처럼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언제부터 다시 안전하게 타인과 접촉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세포에 침투하고 복제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면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감염자의 증상 유무, 변이 종류, 백신 접종 여부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전파 가능일

일반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증상 발현 1~2일 전부터 발현 후 2~3일까지 전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경우 감염 후 평균 3일만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 발현 후 7일 뒤에는 더는 증상이 없다면 바이러스가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증상자라도 유증상자와 감염 기간이 동일하다고 하며, 감염 사례 중 약 25%는 무증상 감염자에 의해 전파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로나19 확진 이후 전염력이 떨어지는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료 기관의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5일간 자가격리 후 타인과 만날 수 있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격리가 끝난 후에도 5일간 다른 사람과 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111111

댓글